티스토리 뷰

반응형

 

 

 

1. 꼬리뼈 통증

꼬리뼈나 엉치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꼬리뼈 통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꼬리뼈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원인은 바로 충격에 의해 부상을 당한 경우입니다. 엉덩방아를 찧으며 넘어지거나 꼬리뼈 부근을 다치는 외상을 이야기합니다. 운동 중 부상을 당하거나, 여름철 빗길 미끄러짐 혹은 겨울철 빙판길 사고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때는 허리나 다리에는 통증이 없고 엉덩이 부근이 시큰거리는 통증이 나타나며, 특히 쭈그리고 앉아있다가 일어나거나 의자에 앉을 때 시큰거리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골절된 부위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뼈가 붙기는 하지만 뼈가 잘못 붙게 딜 경우 주변 신경조직을 건드릴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앉아있는 경우 혹은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앉아있는 경우에도 꼬리뼈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꼬리뼈는 척추의 가장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엉덩이 안쪽으로 말려 들어간 형태로 되어있어 충격을 흡수하고, 앉아있을 때 자세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외상이 없더라도 딱딱한 바닥에 오래 앉아있거나, 꼬리뼈 부근에 지속적인 압력을 주는 운동을 할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서있거나, 걸을 때처럼 자극이 가해지지 않을 경우 통증이 완화되고, 앉아있을 때 꼬리뼈 부근이 자극되어 불편함이 느껴집니다.

 

2. 발생 원인

 

허리디스크로 인해 꼬리뼈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디스크가 이탈되면서 신경을 압박하고 이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꼬리뼈 주면에는 허리 근육을 지지하는 근육과 신경들이 많이 모여있기 때문에 인접한 위치에서 꼬리뼈 통증이 발생합니다. 척추 5번과 척추 1번 쪽 신경이 압박될 경우 꼬리뼈 통증이 생길 수 있으니 평소 허리에 무리가 되지 않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좌골점액낭염이 있을 경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좌골은 앉을 때 바닥에 바로 닿는 뼈를 이야기하며 압력과 마찰을 완화하기 위해 점액낭이 존재합니다. 이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좌골점액낭염이라고 하며,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진 직업군에서 많이 발병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발생한 염증은 골반 아래쪽을 지나는 좌골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꼬리뼈 통증을 심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간혹 자연분만을 한 산모에게서 꼬리뼈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출산 중 아기의 머리가 꼬리뼈 위쪽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뼈에 타박상을 입거나 인대가 긴장하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승마나 자전거 타기와 같이 꼬리뼈에 반복적인 압력이나 마찰을 일으키는 운동을 하는 경우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 종양이 꼬리뼈로 퍼져 나가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암, 난소암, 자궁경부암, 대장암과 같은 특정 암에 서 발생할 수 있으며, 원발성 뼈 종양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예방운동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자에 앉아있을 때는 뒤로 기대앉아 허리를 지지하도록 하고 장시간 앉아있는 것은 피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을 강화하고 척추와 꼬리뼈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스트레칭, 유산소운동, 근력운동으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스트레칭은 엉덩이와 꼬리뼈를 피는 스트레칭을 진행하며, 유산소 운동은 걷기, 수영 등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척추를 곧게 세우고 천천히 진행하며, 수영은 전신운동이 되기 때문에 자유형, 배형 등 다양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근력운동은 몸 전체와 하체 중심을 키울 수 있는 플랭크 운동을 추천합니다. 플랭크 운동은 복부부터 엉덩이, 다리까지 많은 근력과 힘이 필요한 운동으로 30초~1분 정도 유지하도록 합니다. 엉덩이 브리지 운동은 자세를 교정해 주고 꼬리뼈를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입니다. 무릎을 굽혀 발끝에 바닥을 붙인 후 어깨와 엉덩이를 들어 올린 후 곧게 유지하고 10~15초간 유지하는 자세를 반복해 주면 됩니다. 스탠팅 힙 익스텐션 운동은 서서 의자를 잡고 상체를 고정시킨 후 다리를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팔과 다리를 교차해 올리는 버드독과 다리와 엉덩이를 내려하는 스쾃 운동도 꼬리뼈 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운동법입니다. 

반응형